AICPA 시험대비: 리스 (Lease), 10분 총 개념정리 노트 – 금융리스 vs 운용리스

리스(Lease)란?

리스란, 이해관계자 (리스제공자, 리스이용자)간의 합의된 계약관계로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리스 제공자란 자산의 사용권을 제공하여 리스 수수료를 받는 자입니다. 반면, 리스 이용자란, 해당 자산 사용권을 일정 기간 동안 이용하고 대가를 지불한 자입니다.

리스 계약 충족 요건 2 가지

리스계약이 성립하기 위해 충족해야 할 두가지 요건이 있습니다. AICPA 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햇던 것은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였습니다. 특히, 리스 정의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니 어려운 문제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었습니다.

1️⃣식별 가능한 자산

첫번째 요건은 식별가능한 자산입니다.

식별 가능한 자산“이란, 무형자산을 제외한 식별이 가능한 자산을 말합니다. 이 조건은 리스제공자에게 해당이 되는데요. 리스제공자는 계약 체결전, 제공하고자 하는 리스자산이 반드시 식별가능한 자산에 권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해당 자산을 목적에 맞게 사용 할 권리

두 번째 조건은 리스이용자에게 해당합니다. 리스이용자는 제공자로부터 리스 계약 기간 동안 이전되는 사용권자산의 경제적 효익을 얻을 권리가 있고, 자유롭게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대중교통 탑승시, 교통비 매번 결제합니다. 그럼 대중교통인 버스와 지하철은 과연 리스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리스이용자는 해당 자산을 나의 시간과 장소에 맞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금융리스 (Finance Lease)란?

금융리스는 차액금과 유사한 성격을 보입니다. 사실상 자산을 구매할 돈을 리스이용자에게 빌려주고, 리스이용자는 그 돈을 값아 나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이죠. 리스 기간동안 리스 이용자(Lessee)는 자산의 대부분을 활용하고, 리스 종료 후 소유권이 이전되거나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옵션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전히 이해가 되지 않는 리스. 참 어려운 주제이므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주요 특징 알기

✅ 리스 이용자 (Lessee)가 자산을 직접 소유하는 것과 유사
✅ 사용권 자산(Right-of-Use Asset)과 리스 부채(Lease Liability)로 회계 처리
✅ 감가상각비(Depreciation Expense)와 이자비용(Interest Expense) 인식
✅ 리스개설직접원가(Initial Direct Costs)는 사용권 자산(Right-of-Use Asset) 에 포함됨 #ASC842

금융리스 분류 5가지 조건

리스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수있습니다. 금융리스와 운용리스가 있습니다. 금융리스의 경우, 5가지 조건중 1가지라도 해당할 경우 금융리스로 분류하는데요. 아래 예시를 통해 이해를 쉽게 해볼까요?

예시)

한 기업이 5년 동안 장비를 리스했는데, 계약 조건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 보자.

◾ 계약 만료 시 장비를 1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 옵션 제공

◾ 리스 기간이 자산 경제적 수명의 75% 이상 차지

◾ 리스료의 현재가치가 장비 공정가치의 90% 이상

이 경우, ASC 842 및 IFRS 16 기준에 따라 금융리스로 분류되며, 자산과 부채로 인식!

금융리스 기준설명실무 예시
1. 소유권 이전(Ownership Transfer)리스 계약 종료 후 자산의 소유권이 자동으로 리스이용자에게 이전됨.제조업체가 기계 장비를 리스 계약 후 5년 뒤 자동으로 소유권을 받는 경우.
2. 매입 옵션(Bargain Purchase Option)리스 종료 시 공정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옵션 행사 가능성이 높음.자동차 리스 계약에서 계약 종료 후 1,000달러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된 경우.
3. 리스기간(Duration Test)리스 기간이 기초자산 경제적 내용연수의 75% 이상이면 금융리스로 간주됨.내용연수가 10년인 장비를 8년간 리스하는 경우 금융리스로 처리됨.
4. 현재가치(Present Value Test)리스료의 현재가치(PV)가 기초자산 공정가치의 90% 이상일 경우 금융리스로 분류됨.공정가치가 10억 원인 건물을 리스할 때, 리스료의 현재가치가 9억 원 이상이면 금융리스로 판단됨.
5. 특수 제작(Specialization)특정 리스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맞춤 제작된 자산의 경우 금융리스로 처리됨.특정 반도체 제조업체 전용으로 설계된 장비를 리스하는 경우.

금융리스 회계처리 (Accounting Entry For Finance Lease)

금융리스는 사용권 자산과 리스 부채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회계 처리를 합니다.

예시) 

기초자산 공정가치: 100,000달러

리스기간: 5년

연 리스료: 22,000달러 - 납부일은 매년 연말자 (12/31)

할인율: 6%

리스개설직접원가: 3,000달러

1) 리스 개시일 / 리스이용자(Lessee)의 회계처리

계정과목차변 (Dr)대변 (Cr)
사용권 자산 (Right-of-Use Asset)103,000
리스 부채 (Lease Liability)100,000
현금 (Cash)3,000

리스개설직접원가(3,000달러)를 사용권 자산에 포함!

2) 리스이용자 연말 회계처리

계정과목차변 (Dr)대변 (Cr)
이자 비용 (Interest Expense)6000*
리스 부채 (Lease Liability)16,000
현금 (Cash)22,000

**첫해 연말 이자비용은 리스제공자의 할인율을 리스부채에 곱한 값입니다. 100,000 x 6% = 6000, 리스료 (22,000달러)에서 이자비용을 제외한 나머지는 원금상환 값으로 부채를 차감해요**

계정과목차변 (Dr)대변 (Cr)
감가상각비 (Amortization Expense)20,600
사용권 자산 (Accumulated amortization – ROU Asset)20,600
(103,000/5)

운용리스(Operating Lease)란?

운용리스 (Operating Lease)는 일정 기간 동안 자산을 빌려 쓰지만, 소유권을 가져오지 않는 형태의 리스 계약입니다. 즉, 기업이 리스를 종료하면 자산을 반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운용리스는 리스 이용자가 자산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부담하지 않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 주요 특징 알기

✅ 자산 소유권이 리스 이용자에게 이전되지 않음
✅ 사용권 자산과 리스 부채를 인식하지만, 금융리스보다 부담이 적음
✅ 리스 비용(Lease Expense)을 일정하게 비용 처리
✅ 리스 기간이 짧고, 자산 활용도가 낮을 때 사용

#ASC 842 및 IFRS 16 도입 후 리스 회계 변화알기


단기리스 (Short-term lease) 란?

단기 리스는 최초 계약 시 1년미 만으로 설정된 리스를 의미합니다. 회계기준 ASC 842 및 IFRS 16에 따르면, 리스 이용자는 사용권 자산(Right-of-Use Asset) 및 리스 부채(Lease Liability)를 인식하지 않고 비용 처리만 할 수 있음을 허용하고 있는데요! 금액 조건까지 한번 살펴보아요.

금액 조건 (IFRS16)

✔IFRS 16에서는 소액 자산 기준을 5,000달러(약 720만 원) 이하로 설정!

✔리스 기간이 12개월이하이어야 하며, 리스이용자가 행사가능한 매수선택권이 포함되지 않아야 함! (ASC842, IFRS16)

이번 포스팅을 마치며, 리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만약 본드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